일정한 인원의 성인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정기적으로 만나서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하여 공동의 관심사를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함
학습동아리의 개념
[주체] 일정한 인원의 성인학습자들이
[과정]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
[형식] 정기적으로 만나서
[목적]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하여
[비전] 공동의 관심사를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함
학습동아리 활동
[준비물 점검] 출석부, 기록일지, 학습자료, 필기도구 등
[장소 점검] 학습 공간 물색 및 확보 (주민센터, 평생학습관, 도서관, 학습자리 등)
[학습자료관리] 중요한 학습 자산을 파일 및 기록장에 정리
[활동 안내] 모임 일정 및 토론 주제를 사전에 공지
[학습 토론] 특정한 주제에 관한 토론을 다루거나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강의 형식을 취하기도 하며, 체험활동, 특강 및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
[활동 기록] 기록자를 정하여 활동 일지 작성
[온라인 활동] 온라인을 통한 학습동아리 모임 진행 (카페, 밴드, SNS 등 활용)
[재정관리] 필요에 따라 학습동아리 통장을 개설하고,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여 회원들과 공유 외부 지원금(공모사업 등)을 탐색, 발생 이자 반납 등
[지속 노력] 학습동아리의 미래 설계 및 지속적 학습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학습동아리가 기여하거나 연계되어야 할 영역이 더 있는지 검토 학습동아리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회원들의 주인의식과 회원들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필요(활동 공유)
학습동아리 실천
[학습결과 공유] 예시) 사진동아리의 전시회 개최, 플룻 동아리의 연주회 등
[실생활에 적용] 예시) 자녀교육 및 가족간의 대화 변화, 천연 제품 만들어 환경보호 실천 등
[봉사활동 참여] 예시) 어르신 디지털 문해 교육, 아동 독서지도 등
[전문성의 실현] 예시) 그림명상지도사, 정리수납지도사 등 전문강사 활동
[문제해결 참여] 예시) 신호체계변경 및 교통질서 운동 전개, 인권 강의 통한 인권신장 모색 등
학습동아리 확장
[학습동아리 종결]
학습동아리의 활동을 평가하고 그 동안의 활동을 정리함
[다른 주제 선정 및 심화 모임 발전]
목표설정, 활동 대상 및 내용 변동, 신규회원 모집 검토, 동아리 운영 과정 검토 등
[지역사회 또는 실천조직으로의 영역 확장]
해당 지역의 당면 과제를 이끌어 내 학습 주제와 연계하여 동아리의 지속성을 높임 최근에는 주민참여예산제, 주민 제안 사업추진 등을 통해 주민의 생각을 정책에 반영 예시) 벽화 그리기, 공원보존운동, 환경운동 등
[타 동아리와 연대]
주제 영역별 리더 간 교류를 통하여 상호 성장
동아리 간 활동 정보 교환을 통하여 지역단위 축제에 연대해 참여, 지역 문제 해결
기관 단위 학습동아리 참여자 간 결속 기회를 마련하여 발표회, 바자회 등 개최
학습동아리 리더와 참여자 교육 기회를 마련하여 학습동아리 역량 강화
[마을 학교, 공동체 학교 확장]
마을 학교란, 주민 주도로 일정 수 이상의 주민이 모여 학습하는 공동체.
지역 과제와 연관된 학습, 토론을 하거나 활동가를 양성하는 학교로 발전
예시) 주민 설계형 방과후 마을학교 ‘전통아 놀자‘, ‘평생학습 나누미‘ –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
[민간단체 등록]
비영리 민간단체로 등록하여 외부 사업 참여 및 조직적 활동
[마을기업 ∙ 사회적 기업 ∙ 협동조합으로 전환]
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 등록제 운영
등록기간 : 연중 상시 접수
등록대상 :
어떤 주제든 토론과 학습이 이뤄지고 있는 학습동아리 또는 학습동아리 활동을 희망하는 모든 동아리
사교나 친목 모임이 아닌 ‘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’이란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소모임